게임스컴에서 깜짝 공개된 <프로젝트 블룸워커>(이하 블룸워커, 넷마블네오 개발)는 ‘꽃을 피우며 걷는 자’라는 뜻의 이름처럼, 플레이어가 희망을 세상에 퍼뜨리는 존재가 되어 여정을 펼치는 감성 크래프팅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블룸워커가 되어 귀여운 동반자 ‘포롱’들과 함께 움직이는 집을 타고 미지의 지역을 탐험하고, 오염된 자연을 정화하며 나만의 보금자리를 가꾼다. 여정 중에 얻은 자원으로 집을 꾸미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포롱들과 교감하며 다음 모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감성과 창의적인 플레이를 결합한 <프로젝트 블룸워커>는 탐험, 정화, 제작, 교감이 어우러진 새로운 형태의 샌드박스 크래프팅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게임을 개발 중인 박기빈 기획팀장을 만나 게임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jpg)
Q. <블룸워커>를 한 문장으로 말한다면?
A. 귀여운 포롱들과 함께 움직이는 집을 타고, 오염된 세상을 정화하며 나만의 보금자리를 가꾸어 나가는 감성 크래프팅 게임입니다.
Q. 핵심 컨셉은 무엇이고, 유저들은 어떤 플레이 경험을 하게 되나요?
A. 플레이어들이 ‘세상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즐거움’을 경험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블룸워커는 싸워서 승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보살피고 되살리는 게임’입니다. 오염으로 아파하는 자연을 정화하고, 외로움 속에서 가족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자체에 즐거움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따뜻한 교감과 유대감에서 오는 깊은 감동을 선사하고자 했습니다.
Q. <블룸워커>라는 타이틀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A. <블룸워커>는 '꽃을 피우며 걷는 자'라는 뜻입니다. 움직이는 집이 내딛는 발걸음마다, 정화된 땅에 새로운 생명과 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상상하며 지은 이름입니다. 플레이어 자체가 바로 희망을 걷게 만드는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싶었습니다.
.jpg)
Q. 감성 크래프팅’을 내세우는데, 다른 생존 크래프팅 게임과 어떻게 다른가요?
A. 기존 크래프팅 게임이 나의 생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감성 크래프팅은 '세상과 우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생존의 압박감 대신, 아름다운 것을 만들고, 세상을 치유하고, 다른 존재와의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지요. 저희는 '환경'이라는 테마와 ‘감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크래프팅 장르의 매력을 쉽고 깊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게임에서 유저의 주된 플레이를 설명해주세요.
A. <블룸워커>의 게임 플레이는 크게 네 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움직이는 집을 타고 미지의 지역을 [탐험]하고, 오염된 자연을 [정화]합니다. 그 과정에서 얻은 자원으로 집을 꾸미거나 새로운 것을 [제작]하고, 마지막으로 포롱들과 [교감]하며 다음 여정을 준비하죠. 물론 이 여정에는 '와구아리'와 같은 침입자나 거대한 위협에 맞서는 모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움직이는 집'을 꾸미고 탐험하는 협동 플레이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Q. 집을 움직이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는 플레이어가 '실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탐험하길 바랐습니다. 크래프팅 게임에서 초반에 집터를 잘못 정하면 큰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죠. 그래서 저희는 집을 옮기는 고통을 없애고, '집과 함께 떠나는 즐거움'을 드리기로 했습니다. 플레이어는 언제든 원하는 풍경이 있는 곳으로 떠나, 그곳을 새로운 캠핑장이자 보금자리로 삼는 유목민과 같은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jpg)
Q. 움직이는 집을 조종해보고 싶었는데, 할 수 없었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는 건가요? 집을 꾸미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본 게임에서는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번 데모 버전은 제한된 시간 안에 저희 게임의 핵심적인 매력을 최대한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 정해진 동선을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리고 집 꾸미기에 대한 질문도 주셨는데, 당연히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저희는 집의 크기를 무한정 키우기보다, '마법의 문'을 통해 내부 공간을 확장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통해 집의 아기자기한 외형은 유지하면서도, 내부에는 플레이어만의 무한한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재미를 드리고자 했습니다.
Q. 포롱이 너무 귀여운데 어떤 캐릭터인가요?
A. 오염된 세계에서 만나는, 마음의 별을 함께 만드는 요정 같은 동료이자 가족입니다. 저희는 포롱들과의 생활을 통해 여러분들이 '와글와글 시끌벅적한 대가족'의 따스함을 느끼길 바랐습니다.
아침에 함께 일어나 요리를 하고, 놀이터에서 장난치고, 밤에는 서로 이불을 덮어주는, 상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그런 일상들을 게임 속에 가득 담았습니다.
Q. 집안에 사는 검은 고양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는 어떤 존재인가요?
A. 움직이는 집에 사는 신비로운 존재로 주인공과 함께 세상을 정화하는 동료입니다. 그에게는 비밀이 숨겨져있는데, 더 이상 말하는 것은 스포일러가 될테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웃음)
.jpg)
Q. 전체적인 세계관과 스토리를 말해주세요.
A. 인간과 신비로운 정령들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아름다운 땅에 정체불명의 유성이 떨어지면서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유성이 떨어진 곳은 생명이 살 수 없을 정도로 오염되고, 자연은 기이하게 뒤틀리게 됩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오염된 땅을 정화하고 생명을 되살리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이들이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발걸음이 닿는 곳마다 꽃이 다시 피어나는 기적을 보며, 경외심을 담아 그들을 "블룸워커"라고 부릅니다.
플레이어는 바로 희망의 중심에 선 블룸워커가 되어, '움직이는 정화의 집'과 함께 위대한 여정을 떠납니다.
Q. 출시 예정일과 플랫폼. 지원 언어는요?
A. 출시 플랫폼은 PC, 콘솔로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블룸워커는 처음으로 세상에 선보이며 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시기를 공개하기 어렵지만, 오래 기억에 남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여러분들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데모버전에서는 영어로만 플레이할 수 있지만, 정식 출시 시점에는 더 많은 언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jpg)

